본문 바로가기
Script for Korean lesson

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 교육

by An educator 2020. 6. 28.
반응형

 

 

 

<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>

 

 

 

목차

 

1. 서론

1) 중의적 표현이란?


2.
본론

1) 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

1] 언어 내적 요인에 의한 중의성

2] 언어 외적 요인에 의한 중의성

2) 중의성 검사


3.
결론

+   교사 의견

 

4. 참고 문헌 & 자료

 

 

 

 

 

1. 서론

1) 중의적 표현이란?

 

중의성이란?

제시한 한 표현이 둘 이상의 의미를 지님으로써 듣는 이가 해석하는데 곤란을 느끼는 복합적 의미 관계

어휘적/구조적/화용적 중의성 등으로 중의성의 영역이 나뉜다.

 

 

2. 본론

 

1) 중의적 표현의 종류

1] 언어 내적 요인에 의한 중의성

 

*어휘적 중의성

-다의어에 의한 중의성

 

e.g) 여기에 이 있다 : 살아갈 방책 또는 자동차가 지나갈 도로

 

-동음어에 의한 중의성

e.g) 차 준비했습니다. : 마실 것 또는 탈 것

세계혁명/사리엔스때가 왔다 이 남자 찌든 때 : 시기를 의미하는 때와 몸의 이물질

 

-동음어에 의한 중의성

입안과 이 반

 

-동사의 상적 속성에 따른 중의성

지화가 흰 티를 입고 있다 : 현재 진행과 상태 지속 두 가지 해석으로 가능

 

*구조적 중의성

-수식 관계에 따른 중의성

지화가 좋아하는 남자의 누나를 마트에서 만났다.

: 지화가 좋아하는 남자인가 아니면 지화가 좋아하는 남자의 누나

 

-서술어와 호응하는 논항 범위에 따른 중의성

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딸을 더 사랑한다

: 아버지를 딸보다 사랑하는가 아니면 아버지가 딸을 사랑하는 것 보다 더 사랑하는가

 

-단어의 영향권(작용역)에 따른 중의성

양화사의 작용역에 따르는 예시 )

모든 소년들이 한 소녀를 좋아한다 : 같은 한 소녀를 아니면 한 명의 소녀씩 인가

 

부정사의 작용역에 따르는 예시 )

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았다 : 학교에 안갔다 인가 다른 곳에 갔다는 것인가

 

2] 언어 외적 요인에 의한 중의성

화용적 중의성

-발화 장면, 담화에 따라서 생겨남

e.g) 영주는 자정까지 공부하더라

 

 

2) 중의성 검사

 

대용어를 통한 중의성 검사 - R. M. Kempson

:‘그러하다’를 이용한 대용 표현에서도 의미적 동일성이 유지된다면 중의문이고 그러지 않다면 모호문임

 

A. 내가 차를 준비했다.

B. 내가 차를 준비하고 수지도 그랬다.

=> 내탈 것을 준비했다면 수지도 탈 것을 준비한 것으로 해석되고 마실 것을 준비했다면 수지도 마찬가지일 것, 교차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.

 

 

 

3. 결론

 

오늘 중의성의 의미와 유형과 특징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. 나는 우리가 일상 생활 속 대화를 하거나 글을 읽으면서 의미를 이해하는데 중의성의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. 그러므로 중의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연구 또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가 될 것이다.

그에 대하여, 언어 외적 요인에 의한 중의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선택제약을 적용하거나 문맥의 의미를 활용하거나, 세상 지식을 적용하거나 운율적 요소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.

 

선택제약의 적용 : 중의성을 일으키는 어휘가 그것과 공기하는 서술어에 의해 중의성이 해소되는 경우

e.g) 눈을 보니 눈이 정화되는 느낌이다.

문맥 : 문장 안에서의 흐름

e.g) 내가 사과를 그리더니 배를 그리기 시작했다.

세상 지식의 적용

e.g)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고 싶다.배와 바다라는 지식

운율 요소 : 입말에서는 억양이나 강세, 휴지의 길이 사용

e.g) 나이가 많은 엄마와 아빠나이가 많은 (휴지) 엄마와 아빠

 

 

4. 참고 문헌 & 자료

 

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’(2020) 서태길

반응형

댓글